현악연주

첼로운지법

여객전무 2010. 10. 27. 17:31

 

첼로의 운지법은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경우와 매우 다르다. 왜냐하면 손가락 사이의 간격이 보통 반음 정도밖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첫째 손가락과 둘째손가락 사이의 간격을 신장시키면 온음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첫째 손가락에서 넷째 손가락까지의 거리는 장 3도를 초과할 수 없다.

다음은 첼로의 운지법에 대한 기본형을 표시한 것이다.

연주법1


첼로 운지의 3도 간격은 현 사이의 5도 음정보다 좁기 때문에 첼로 주자는 손을 많이 움직이게 된다.

어떤 음계는 개방현을 이용하여 제 1포지션으로 연주되지만 그 외에는 몇 번이고 포지션을 옮겨야 한다.

 

연주법2


그 외에도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완전 4도까지 또는 예외적으로 높은 음역에서는 왼손의 음정이 점점 좁아지므로 완전 5도나 그 이상까지도 가능하다.

이렇게 엄지손가락 운지법의 경우에는 가장 작은 넷째 손가락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흔히 사용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한 포지션으로 할 수 있는 첼로 운지법은 3가지 음정을 가지고 있는 셈인데, 이것은 (1)단 3도의 좁은 음정, (2)장 3도의 넓은 음정, (3)엄지손가락 운지법에 의한 음정 등이다.

 

연주법3
바이올린이나 비올라보다 손을 많이 움직이게 되는 첼로 주자는 포지션을 이동할 때에 손가락이 원활해야 한다.

그것이 숙달되면 의식적으로 포르타멘토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다음은 차이코프스키의 제 6번 교향곡 <비창>의 제 2악장 주 선율인데 여러 명의 첼로 주자가 같이 연주하여 아주 뚜렷한 포르타멘토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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