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Copy Writing Part 2

여객전무 2011. 4. 22. 15:18

 

05. 카피라이팅의개념

카피라이터의조건

카피라이터에게는어떠한자질필요한가?

1.폭넓은교양과지식과경험을지녀야한다.

2.세상돌아가는물정을알아야한다.

3.광고이롞에정통해야한다.

4.커뮤니케이션의젂략가가되어야한다.

5.아이디어발상이자유자재라야한다.

6.날카로운감각이있어야한다.

7.문장력이있어야한다.

8.아트를보는눈이있어야한다.

9.비즈니스감각이있어야한다.

10.읶갂관계에능해야한다.

11.화술과설득력이있어야한다.

12.걲강과읶내심을가져야한다.

13.휴머니스트가되어야한다.

 

06. 커뮤니케이션의조건

커뮤니케이션의조건

1. 설득이란?

설득은자극을통해어떤반응을불러읷으키는것을말합니다. 즉뭔가를얻어내지못한

다면그걲설득커뮤니케이션이아닙니다. 효과적읶설득을하기위해서는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이해해야하고, 각과정의특성과방법에대해서도잘알아두어야합니다.

2. 커뮤니테이션과정

송싞자에서수싞자로젂달되는것이며수싞자는또서로커뮤니케이션합니다.송싞자 수싞자 수싞자 수싞자

3. 커뮤니케이션잘하기위해서광고를하는사람은송싞자이고보는사람은수싞자입니다. 그런데수싞자는내광고만보는것이아니라는평범한사실부터읶식해야합니다. 세상에는많은광고가있고사람들은다보지못하고선택을합니다. 송싞자와수싞자사이에졲재하는다음의조걲들을잘알고적젃하게응용해야합니다.]

1)커뮤니케이션수단

2)매개

3)소음화

4)수싞자상태

5)정보검색

 

07. 카피라이팅의주제

카피라이팅아이디어발상법

아이디어의적은고정관념이다. 고정관념을해석하면말그대로‘고정된관념’이다. 즉‘

유동적읶구체’의반대개념이라고할수있다. 고정관념에서벖어나는노력이아이디어맨을

만드는지름길이다.

<고정관념을벗어나기위한훈렦>

1.거꾸로생각하기

2.다양하게생각하기

3.상식에서벖어나기

4.처음으로되돌아가기

5.분석적으로생각하기

6.작고구체적읶아이디어발상

 

08. FAB의응용

FAB와GRID 모델의응용

1. 라면의FAB전개

Feature

1]쇠고기덩어리가들어있다.

2]비타민등영양이풍부하다.

3]수타면발이다.

Advantage

: 2번비타민등영양이풍부하다는점을선택하여아이들에게라면을주는주부의걱정을

덜어주는쪽을방향을잡으면장점은이렇게표현됩니다.

-영양이풍부하여한끼식사로충분합니다.

Benefit

: 한끼식사로충분하다는것도충분히소비자의Benefit 이되지만좀더소비자입장에서

표현하면다음과같이될수있습니다.

-오늘우리아이는듞듞한점심식사를했어요.

2. 그리드모델

High Involve(고관여)

Low Involve(저관여)

Emotional(감성)Rational(이성)

정보적모델

감성적모델

습관형성모델자아만족모델

 

09. 카피와리듬과8가지흐름

카피의흐름

카피도글입니다. 글에도분명흐름이있습니다. 그흐름을자연스럽게타면인는이가글에대해거부감없이받아들이게됩니다. 그래서카피를쓰기젂에흐름을먼저아는것이중요합니다. 카피의흐름에는다음여덟가지가있습니다. 이흐름의분류는M.Devoe가]쓴[Effective Advertising Copy]에나오는것입니다.

1.심리적읶흐름(Psychological Sequence)

2.문제해결의흐름(Problem-Solution Sequence)

3.연역적읶흐름(Deductive Sequence)

4.귀납적읶흐름(Inductive Sequence)

5.묘사적읶흐름(Descriptive Sequence)

6.뉴스적읶흐름(News Sequence)

7.이야기체의흐름(Narrative Sequence)

8.구성체의흐름(Plot Sequence)

 

10. 전파광고제작이론과실습

TV-CM의표현형식

스토리보드는TV광고를광고주에게설명하기위해준비하는것읶데보통열개내외의장면으로구성하면된다. <스토리보드의형식>

•�설명형: 말그대로제품의특징을나레이션을통해설명하는형식이다.

•�실증형: 실증형은두가지방법이있다. 하나는실험을통해소비자들에게싞뢰를얻는방법이고또한가지는증얶을통해소비자들에게공감을얻는것이다.

•�유명인형: 소비자들은동읷시심리가있다. 이를이용하여유명읶을내세워자기제품을특징을젂달하는형식이다.

•�일상생활형: Slice of life라고한다. 즉우리읶생의단면을보여주는형식읶데, 짧은숚갂의단면을보여주면서그앆에제품을삽입하는경우를말한다.

•�허구형: 실제현실에서는불가능한것이지만상상으로가능한세계를보여주는것이다. 말하자면극대화된픽션의형식이다.

•�기록형: 다큐멘터리형을말한다. 제품의개발과탄생을기록하듞지제품의사용상황을그대로보여주는것이다.

•�비교형: 경쟁사의제품과장단점을비교해보여주는것으로서소비자의싞뢰를얻을수있다.

•�이미지형: 패션, 화장품등에서많이사용하는형식으로서하나의이미지로브랜드나제품을나타내는표현방법이다.

•�심볼형: 브랜드나기업을나타내는심볼을가지면어떤모델보다비용도적게들고효과적이다. 심볼은동물, 칼라, 소리, 디자읶등여러가지형태가있다.

•�스펙타클형: 거대한자연이나큰규모의공연같은것을보여주는형식이다. 요즘은자연친화적읶제품의이미지를강조하는것이많아자연을표현하는것이많다.

•�특수촬영형: 서울우유의왕관현상이란것을보았을것이다. 싞선한우유에서솟구치는모습을고속카메라로보여주는것이다. 항공기가하늘을난다듞지사람이나는것도특수촬영이다.

•�CM송형: CM송을만들어TV-CM에사용하는것이다. 이미졲재하고있는음악을사용할수도있고새로만들수도있다.

•�유머형: 광고젂체에유머가기둥이되는형식읶데, 유머는넘어짂다거나읷시적읶유머로단숚히웃기는것보다두고두고유머감각이살아있는것이좋다.

•�드라마형: 한편의드라마같은것을광고에도입하는것이다. 4번의읷상생활형보다더길고드라마틱한것을말한다.

•�제품형: 제품그자체만으로영상을완성하는경우다. Product as star이란말이있다. 제품이주읶공이란것이다.

 

11. 인쇄광고카피와헤드라인유형

헤드라인의유형과사례

스트레이트형

1.편익형–엑스텔레비젼은젂기료를25% 줄여드립니다

2.브랜드네임형-알만한사람은다아는알마겔

3.과시형-세계에서첫번째로개발한읶공지능냉장고입니다

4.뉴스형-2008년, 마침내부작용없는암치료제가나왔습니다

5.어드바이스형-오후만되면머리가아프싞분은공기를생각하십시오

6.명령형-이책을공짜로보지말라

7.설문형-비타민은왖약국에서도팔까요?

8.대상선택형-총무부장님, 여름휴가장소가걱정이십니까?

드라마타이즈드형

1.호기심형-어떻게그녀는스타벅스에서그남자를만낫을까?

2.정경형-하앾빨래들이나란히걸려있는마당에서웃음소리가들립니다

3.유추형-풀무원두부는성깔있는두부입니다

4.연상형-젂지현의몸매를!

5.의읶형-자동차에게도휴가를주자

 

12. 브랜드네이밍

네이밍의순서

1. 제품특징/소비자/경쟁사등의분석보통제품특징은물리적특징과심리적특징으로나누어찾아내는것이좋은데각각세가지정도면적당하다.

2. 컨셉(브랜드포지셔닝) 결정제품특징과소비자욕구또는경쟁사분석을통해컨셉즉브랜드포지셔닝을결정하는데여러개가나오면그중무엇을선택할것읶가가중요하다. 젂략과크리에이티브는선택이라는말이그래서생겼다.

3. 네이밍요소추출네이밍포지셔닝이결정되면네이밍요소를추출해낸다.

4 네이밍초안작성네이밍의초앆은두가지로나누어만들수있는데자연어와조어로구분하여만들어보자.

자연어의종류와사례

조어의종류와사례

1. 의미계-오징어땅콩

2. 심벌계-챔피얶스포츠

3. 이미지계-스카이우산

4. 기타자연어-요즘의토마토

1. 의미계-싱싱냉장고

2. 심벌계-워크맨

3. 이미지계-HITE

4. 기타조어-IBM

5. 검토및평가네이밍초앆이작성되면검토, 평가단계를거쳐야한다.

6. 상표등록조사및확정/등록출원네이밍이결정되면반드시상표등록조사를해야한다.

 

13. 슬로건과캐치프레이즈

슬로건제작요령

1. 짧게써야한다.

-짧을수록기억하기가쉽고힘이생긴다.

2. 명확해야한다.

-무엇을표현한슬로걲읶알수있도록해야한다.

3. 적젃해야한다.

-슬로걲에서너무멋을부리는것보다는적젃한표현을찾는것이낪다.

4. 흥미롭게만들어야한다.

-재미있게표현하면소비자들에게더기억이된다.

5. 독창적이어야한다.

-단어나문장에서남들과다른슬로걲을표현하여야한다.

6. 기억하기쉬워야한다.

-기억을잘하도록하기위해서는우선짧아야하고단어의선택과문장의

표현이잘되어야한다.

14. 직장인의글쓰기기초직장인글쓰기기초

IQ, EQ, VQ, NQ, ‘전인갂적’인인갂형이되기위해각기중요한요소이다.

머리는IQ를, 가슴은EQ를, 눈은VQ를그리고손과발은끊임없이다른사람과네트워크하기위해

NQ를높일수있는방법을요구받음

RQ는어떤가? RQ는이네가지를모두포함한개념이다.

RQ는지적인능력과감성은물롞네트워크의능력과시각화능력이있어야만가능하다.

머리로생각하고가슴으로느끼고눈으로보고손과발을움직여직접혹은갂적경험을

한것을토대로, 뼈대를세우듯글의논리를잡아가지를치고보기좋게살을붙여나가야만

제대로된글쓰기가가능한것이기때문이다. 기존의네가지지수가유기적으로합쳐짂

곳에RQ가있다. RQ

IQ

EQNQ

VQ

15. 구양수의三多

구양수는좋은글쓰기방법으로서3다를이야기했다는것은워낙유명한이야기니잘알것이다.

3다

다독다작

다상량

3다란다독, 다작, 다상량을말한다. 흔히다상량은다사즉생각을많이한다고하는데이는정확한것이아니다. 다상량의의미는다사와다르다.

그가설파한세가지즉다독(多讀)과다작(多作) 그리고다상량(多常量)은옛날사람이나현대를살아가는사람이나누구나그필요성을느끼고있는것이다. 특히많은정보를주고받고사는현대읶들이자싞의의견을개짂하기위해서는구양수의3다를반드시알아두고실첚할필요가있다. 구양수의3다만큼글쓰기의요령을잘표현한것도없기때문이다.

16. 글쓰기기초만들기

직장인글쓰기기초

1. 좋은글을필사하라

첫째, 다른이의책이나글을끝까지한번인어라.

둘째, 필사는되도록연필이나펜으로하라.

셋째, 필사는한문장의마침표까지하라.

넷째, 원고지에필사를하라.

다섯째, 필사는꾸준히하라.

2. 백지의공포에서벗어나자

원고지나하앾종이를앞에두고뭐듞지생각나는대로글을쓰도록하면친해짂다. 혹은컴퓨터의한글문서나워드파읷에뭐듞지써보라.

3. 제목으로승부하라

첫째, 사람들의관심을끄는주제를찾아서제목으로활용하라

둘째, 한눈에알아볼수있는쉬운것이라야한다. 제목은쉬워야한다.

셋째, 내글을보는사람의수준에맞는약속이표현되어야한다.

4. FAB로표현하라Feature(특징), Advantage(장점), Benefit(이점)

5. 본문은이렇게쓰라도입부-젂개부-권유부-종결부

17. 글쓰기업그레이드

글쓰기업그레이드

1. 동사를활용하면달라짂다.

-명사형:단정적이므로강한읶상을줄수있지만사람을움직이게하는

설득력은부족하게된다.

-동사형:능동적이고훨씬더설득적읶글이된다.

2. 기획서와보고서는요점부터

핵심적읶요점을제목이나글첫머리에먼저쓰는것이좋다.

3. 상대방에게말하듯이쓰라.

말은잘하는데글을못쓰는사람들의공통점은말하는것처럼그대로쓰지않고형식적

으로쓰고자하기때문이다.

4. 6하원칙을이용하라.

이유가중요하다면‘왖’를먼저내세우면되고얶제가중요하다면시갂을먼저내세워라.

5. 다른글을적극인용하라.

논문이나기획서는99% 다른사람의이야기를펼치고이를통해1%의자기주장이나

새로운결롞을내면가치를가지게된다.

18. 글쓰기프로테크닉

글쓰기프로테크닉

1. 수식어를배제하라

커피에설탕을적당히넣었을때가가장맛있듯이글에서도수식어가적당해야글맛이

살아납니다. 아예수식을하지않는글이가장힘이있는것이될수있습니다.

2. 아포리즘을응용하라

아포리즘은이미누구나아는의미와상징을가지고있으므로읶용을통해글의느낌을

극대화할수있습니다.

3. 의성어와의태어를이용하라

의성어나의태어는주로어린이나감성적읶부분에서많이표현되지만읷반읶들이나

직장에서도표현이가능합니다.

4. 활자의크기와종류를고려하라

제목이듞본분이듞글은어떤활자체냐에따라느낌이달라집니다. 읷반적으로강렬한

읶상을주려면고딕체가좋고설득적읶글은명조체가유리합니다.

5. 인터넷이라는정보창고를활용하라

좋은정보와훌륭한글은분야별로나누어컴퓨터에파읷로저장해두고나중에활용하면

큰도움이됩니다.

19. 인터넷글쓰기

인터넷글쓰기10가지전략

전략1 자기브랜드를만들어라

전략2 파워워딩이중요하다

전략3 2인칭으로써라

전략4 유머는글을여행하게만듞다

전략5 믿게하라

전략6 감성으로다가가라

전략7 드라마를만들어라

전략8 공격적인어휘를사용하라

전략9 내책을만들자

전략10 검색어를생각하라

20. 파워워딩의법칙

한줄의법칙33가지

1. 호명의법칙-중소기업사장님, 아이디어가없으면연락주세요.

2. 처음의법칙-우리아이가처음만나는동화책은무엇이좋을까?

3. 일등의법칙-일등주식을사라. 그리고기다려라.

4. 경쟁의법칙-경쟁회사는벌써해외지사가5군데입니다.

5. 이기심의법칙-재혼은좀더확실하게하세요.

6. 결과의법칙-일본어공부6개월후일본아가씨와데이트를하는당신

7. 마지막의법칙-양평으로가는길목의마지막주유소

8. 숫자의법칙-99%의노력과1%의영감.

9. 중의의법칙-화장실은사고(思考)다발지역

10. 위협의법칙-당신의그날, 남자의코는의외로예민하다

11. 색깔의법칙-초록색식탁을꾸며보세요

12. 비유의법칙-얼음같이차가운이성과불꽃같이뜨거운감성으로

13. 속도의법칙-저희가너무기다리게하면지점장을찾아주십시오.

14. 시간의법칙-저희제품이름을잊으려면100년은걸립니다.

15. 기간의법칙-지나온50년다가올50

20. 파워워딩의법칙

한줄의법칙33가지

16. 계절의법칙-겨울이우리에게물을것이다. 여름에뭐했느냐고...

17. 요일의법칙-일요일의인간인가? 월요일의인간인가?

18. 역사의법칙-.이기획서는계륵(鷄肋)의가치밖에없다.

19. 줄임의법칙-PM2 대회의실

20. 의성어법칙-아삭아삭상쾌한식품세미나

21. 의태어법칙-어슬렁어슬렁마케팅전략

22. 기호의법칙-♪♬...기분좋은판매전략

23. 애칭의법칙-마린보이(박태환)처럼기업의체력을길어야합니다.

24. 패러디의법칙-우리회사는더이상김선달이아니다.

25. 충고의법칙-고장수리로시간을허비하느니차라리새차로바꾸는게낫습니다.

26. 명령의법칙-아시아의미래를알고싶으면중국으로가보라.

27. 질문의법칙-당신의펀드는안녕하십니까?

28. 역설의법칙-요란한침묵이시작된다.

29. 반복의법칙-우리지점은월, , , , , , , ...”

30. 동사의법칙-웃어라. 고객에게는그게인사다.

31. 드라마의법칙-좋아하는사람이생겨서예쁘진것같다.

32. 외국어의법칙-봉쥬르...프랑스식아침을드실때는이렇게인사해보세요.

33. 글자체의법칙-왜중소기업들은쓰러지는가?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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