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브리프 작성법의 사례

여객전무 2011. 4. 22. 16:26

 

1) 제품의 특성

야쿠르트의 V푸드 비타민은 기존의 다른 비타민제품이 천연재료가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킴으로써 V푸드 비타민이 천연재료에서 추출한 제품이라는 특성을 강조했다.

2) 시장상황과 경쟁상황

현대자동차는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국내시장에서 “김연아, 신형 에쿠스 타고 금메달 따세요”라고 함으로써 신형 에쿠스를 타게 되면 마치 현대자동차와 에쿠스를 타는 고객 모두 국내경쟁에서 1위가 될 것 같은 포지셔닝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3) 문제점과 기회

화장품은 보통 연령대별로 브랜드를 달리하는 문제점이 있는데 SK-Ⅱ 화장품은 40대 중반의 김희애를 모델로 쓰면서 ‘피부가 젊어진다’고 하는가, 하면 20대의 임수정을 모델로 ‘한병만 쓰면 달라진다’는 광고로 제품마다의 특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연령대의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4) 목표타깃

“카드도 없는 19세”라는 멘트로 시작해 “19세고객님 힘내세요!!”라고 외치는 카드회사의 광고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목표타깃을 겨냥해 광고하고 있다.

5) 광고목표

룰루비데는 이전까지 생소했던 비데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하고 제품의 판매를 유도한 것이다.

6) 단일소구점(SMP)

포스코건설의 아파트광고에 10년째 모델을 하고 있는 배우 장동건은 최근 잇따른 결혼과 출산으로 안정적인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바, 그가 광고모델로 등장하는 포스코아파트의 이미지는 ‘안정’이라는 단일한 초점에 맞추어져 있다.

7) 광고의 개성

삼성 스마트TV는 5년 연속 세계1위를 내새우며 화질과 입체감 등의 차이가 ‘하늘과 땅차이’라는 카피로 제품의 개성을 살리고 있다.

8) 매체전략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신문이나 TV 같은 기존의 광고매체를 통해서는 중장년층을 겨냥한 제품의 광고를 해야 할 것이고,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를 통해서 젊은 층을 상대로 한 제품의 광고를 해야할 것이다.

9) 필수요구사항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 적시해야 하는데, 최근의 보람상조 광고는 유가족이 잠들었을 시간에도 장례식장을 돌본다는 광고를 통해 상조에 있어서 고객의 필수적인 요구사항을 잘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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